LUCY


기초생활수급자 자격 요건 및 재산, 나이

 

안녕하세요.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살펴볼까 합니다.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정한 기회를 가지고 살아간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기득권층의 특권도 존재하는 사회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자신이 어느정도 노력을 하고 상황만 따라준다면 어려운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는 조건도 갖춰져 있는 것이 바로 우리 한국이라는 나라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를 위한 생계급여

즉, 어느 누구에게나 기회는 있는 것이고 그 기회를 어떻게 자기것으로 만드느냐에 따라 자신의 삶이 달라지는 것이 지금의 세상입니다. 

 

하지만, 그런 기회도 얻지 못하고 어려운 삶을 이어 나가야 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기초생활보장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럼 기초생활수급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한 자격 요건이 필요하고 재산과 나이는 어떤 기준을 가지고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 요건 재산

 

 

자격을 받기 위해서는 부양의무자와 소득인정액 두 가지를 모두 충족을 해야 얻을 수 있는데 만약 하나만 해당이 된다면 기초생활수급자 요건이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첫 번째로 충족이 되어야 하는 부양의무자는 수급신청자의 1촌의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를 범위로 하고 있으며 부양능력 미약과 없음으로 구분이 됩니다. 

 

두 번째로 충족되어야 하는 소득인정액은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더해서 계산을 하게 되며, 소득평가액은 실제 소득에서 지출과 근로소득공제액을 합산해서 뺀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재산의 소득환산액은 금융자산과 부채, 자동차 등을 소득환산율로 계산해서 산출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나이는 기본적으로 부양의무가 있어야 하므로 성인부터 해당이 되는 것 같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신청은 자신이 속해있는 읍, 면, 동사무소를 방문해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이상 여기까지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