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CY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하자면 잠은 우리 몸의 모든 곳에 영향을 미치는데 혈압부터 심장박동, 식욕, 바이오리듬 까지 거의 모든 것에 관여를 한다고 합니다. 

 

사람은 잠을 깊고 달게 자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인생에서 3분의 1을 잠을 자는데 사용하는데 괘운한 잠을 자는 것은 왜그렇게 어려운 일인 것일까요?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잠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다른 나라에 비해 많다고 합니다.

 

한국 사람은 잠을 오래자는 사람들을 보면 게으른 사람이라고 이야기 하곤 합니다. 즉, 아침형 인간을 찬양하고 있는 민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돈을 벌기위해 어쩔 수 없이 잠을 버려서라도 돈에 집중하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아래 잠을 자는 방법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잠잘자는법 5가지

잘 잘자는 수면 습관


좋은 수면 습관 들이기


 

1. 잠자고 일어나는 시간 지키기

 

깊은 잠을 자기 위해선 우리 몸의 생체 리듬을 중요시 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매일 같은 시간에 잠을 청하는 것이 필요하고 일어나는 시간도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즉, 우리 몸에 잠자는 습관이 세겨지면 수면 리듬이 기억하고 있는 시간에 저절로 눈이 떠지게 됩니다. 이러면 잠을 자도 게운하지가 않은 느낌에서 벗어나 상쾌한 아침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2. 낮에 잠이 온다면 햇볕 쬐기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낮에는 되도록 잠을 청하지 않아야 밤에 잠을 편히 잘 수 있습니다. 밤에 잠을 잘 못자서 낮에 피곤한 감이 있다면 햇볕이 좋은 날에서 밖에 나가서 산책을 하는 것이 좋고, 밤에 잠을 편히 자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은 햇볕을 충분히 받아 들이면 밤에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분비되어 편히 잠을 잘 수 있습니다.

 

 

3. 잠자리 정리 정돈

 

잠을 자는 곳에서는 텔레비전을 가까이 두는 것은 좋지 않으며, 개인의 취미를 즐기는 공간이 되어서도 안됩니다. 보통 주부들은 잠들기전에 뜨개질을 하거나 책을 읽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수면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잠을 자는 곳은 텔레비전을 보는 곳도 아니고 취미생활을 하는 곳도 아닌 잠을 자는 곳입니다. 잠을 자는 곳에서는 오로지 잠만 잘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야 하는데 주의를 끌 수 있는 잡동사니 같은 것은 모두 치우고 잠 자는 곳 전체를 정리 정돈해서 잠자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요즘은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이 되다보니 자기전에 스마트폰으로 이곳저곳 웹서핑을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다들 인지를 하시겠지만 자기전에 스마트폰에 집중을 하게 되면 수면에 방해가 되니 잠들기전에는 멀리 떨어뜨려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잠자리 정리 정돈

 

4. 저녁은 일찍 먹기

 

저녁은 되도록이면 일찍 먹는 것이 좋고 야식을 먹는다고 하더라도 잠자기 2시간 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우리 몸속의 위장도 쉬어야 하는 시간이 있고, 두뇌도 쉬어야 하는 시간이 있다고 합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야근이다 뭐다 해서 음식을 섭취하는 시간이 예전보다 늘어 났는데 우리의 몸은 하루 중 반나절은 먹는 시간이 할애되어 있고 반나절은 단식을 하도록 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은 보통 15시간씩 동안 음식을 먹는다고 하니 수면을 제대로 할 수 없는 것입니다. 

 

특히,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커피나 홍차, 콜라 등의 음료를 마시면 수면에 많은 방해가 되는데 우리 몸속에 들어간 카페인은 최대 14시간 동안 그 효과가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수면을 오래 지속할 수가 없어서 피곤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하니 카페인은 저녁에는 되도록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5. 음주는 숙면의 적!!

 

잠을 자기가 힘들어서 술로 해결을 하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술을 마시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되고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근육이완이 되고 잠이 잘 오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자는 도중에 갈증이 생겨 자주 깨게 되므로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 술에 취하면 간도 나빠지고 잠자는 습관도 나빠지게 되므로 음주로 잠을 해결하는 방법은 좋지 않습니다. 차라리 자기 전에 깊게 심호흡을 열 번 정도 하면 수면이 도움이 되니 이 방법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