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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의 필요성과 문제점은?


 

‘자식이 못하는 효도를 국가가 대신한다’는 ‘제5의 사회보험’을 모토로 출범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12년이 되었습니다.

 

 

어쨌든 노인장기요양보험법(2008) 제정이후 짧은 준비기간, 이해관계자 간 갈등, 제도에 대한 오해 등 다소간의 우려와 걱정이 있었지만, 제도 자체는 연착륙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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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무엇보다도 전문적·체계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이용자의 삶의 질 향상, 보호자의 경제적·심리적 부담이 경감됐다는 점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것은 자랑할 만한 일입니다.

 

노인장기요양문제,개인이나 가계의 부담을 떠나 사회적 국가적 책임으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현대 국가는 그 내용이나 정도에 차이가 있으나 모두 복지국가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경제발전과 보건의료의 발달로 인한 평균 수명의 연장, 자녀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보육 및 교육문제 등으로 출산율이 급격히 저하되어 인구구조의 급속한 고령화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변화에 따른 새로운 복지수요 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 장기요양보장제도입니다.

 

 

즉, 노화 등에 따라 거동이 불편한 사람에 대하여 신체활동이나 일상가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주는 문제가 사 회적 이슈로부각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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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기관 심사 강화, 6년마다 갱신…부실기관 퇴출된다 중앙일보  2019.12.11.  네이버뉴스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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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남재 예비후보 “장
이남재 예비후보 “장애인활동법·노인장기요양법 개정 필요” 아시아경제  2020.02.17.  네이버뉴스  보내기
이후에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이 적용돼 방문 요양 시간과 지원범위가 모두 축소된다”며 “장애인이라... 제도의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만 65세에 도달한 중증장애인들은 기본적인 생리 욕구 해결 불가능...
이남재 예비후보 "장애
이남재 예비후보 "장애인활동법·노인장기요양법 개정할 것" 노컷뉴스  2020.02.18.  네이버뉴스  보내기
이후에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이 적용돼 방문 요양 시간과 지원범위가 모두 축소된다. 장애인이라 하더라도... 이남재 예비후보는 "현 제도의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만65세에 도달하게 되는 중증장애인들은 기본적인...
 이남재 더민주 광주서구(을) 예비후보, 장애인활동법중에 "노인장기요양법" 개... 브릿지경제  2020.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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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갑 김주업 요양서비스노조 광주지부와 정책협약 광주드림  2020.03.30.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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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고령화의 진전과 함께 핵가족화, 여성의 경제활동참여가 증가하면서 종래 가족의 부담으로 인식되던 장기요양문제가 이제 더 이상 개인이나 가계의 부담으로 머물지 않고 이에 대한 사회적ㆍ국가적 책무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회 환경의 변화와 이에 대처하기 위 하여 이미 선진각국에서는 사회보험방식 및 조세방식으로 그 재원을 마련하여장기요양보장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란?

 

노인장기용양보험제도는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 의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여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 상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시행하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주요 특징

 

우리나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건강보험제도와는 별개의 제도로 도입ㆍ운영되고 있는 한편으로,제도운영의 효율성을 도모 하기 위하여 보험자 및 관리운영기관을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일원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고지원이 가미된 사회보험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수급대상자에는 65세 미만의 장애인이 제외되어 노인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적용대상

 

건강보험 가입자는 장기요양보험의 가입자가 됩니다(법 제7조제3항). 이는 건강보험의 적용에서와 같이 법률상 가입이 강제되어 있습니다.

 

또한 공공부조의 영역에 속하는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경우 건강보험과 장기요양보험의 가입자에서는 제외되지만,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부담으로 장기요양보험의 적용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법 제12조).

 

 

노인장기요양보험 장기요양인정

 

장기요양보험 가입자 및 그 피부양자나 의료급여수급권자 누구나 장기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한 절차에 따라 장기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는 권리(수급권)가 부여되는데 이를 장기요양인정이라고 합니다.

 

장기요양인정절차는 먼저 공단에 장기요양인정신청으로부터 출발하여 공단직원의 방문에 의한 인정조사와 등급판정위원회의 등급판정 그리고 장기요양인정서와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의 작성 및 송부로 이루어집니다.

 

 

※ 장기요양인정 신청자격 : 장기요양보험 가입자 및 그 피부양자 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 자로서 치매, 뇌혈관성 질환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문제점

 

  • 서비스 대상자의 제한성
  • 서비스 내용의 포괄성 부족
  • 본인 부담의 과중
  • 장기요양서비스 제공시설의 시설 난립
  • 낮은 서비스 질과 요양보호사의 자질 시비
  • 이용자를 중심에 두는 서비스 전달체계와 서비스 질적 향상을 위한 제도의 미비
  •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의 부족 등

 

이러한 문제는 그 동안 장기요양제도는 제도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단시일 내에 관련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는 것에 정책의 방향이 맞추어져 있었으며, 특히 국가에 의해 민간중심의 장기요양기관의 설립이 독려됐고, 시장메커니즘에 따라 경쟁하도록 하는 새로운 복지패러다임이 도입됐기 때문이었습니다. ​

 

노인장기요양사업은 인간다운 생활의 보장과 그를 통한 다른 가구 구성원의 경제활동 보장, 나아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득보장정책보다 훨씬 더 다면적인 영향을 가질 수 있는 사회정책이기 때문에 사회서비스 분야의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국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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