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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이 근로자의 날을 앞두고 직원들에게 10만원 상품권을 지급했다가 다시 회수해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해 32조원 이상의 역대 최대 규모의 적자를 기록하고 올해도 1분기에만 5조원의 손실을 보자 상품권을 다시 회수한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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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28일 정승일 한국전력 사장을 향해 "방만 경영과 도덕적 해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즉각 그 자리에서 물러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에게 전기요금을 올려달라고 하기 전에 최소한 염치 있는 수준의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여러 차례 주문했음에도 한전 사장은 이런 위기를 극복할 능력도 의지도 없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해당 글의 댓글에는 “한전이라는 회사 정말 정떨어진다”며 “점심시간에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상품권을) 등기로 보내드렸는데 환불기한이 있어 빨리 내놓으라고 한다. 우체국서 빠른등기로 보내신다는데 현금으로 그냥 내겠다고 해도 안된단다”는 댓글이 달렸다. 직원들 사이에선 “회사 적자 원인은 전기 요금 인상 지연인데 급여 반납, 자구노력 등 직원들 잘못인 것처럼 원인으로 찾는데 대해 수긍하지 못하겠다”, “흑자일 땐 더 주지도 않으면서 적자라고 급여 복지를 축소하는 게 말이 되느냐”라는 반응이 나온다. 한편, 한전 측은 공식적으로는 상품권을 지급하지 않은 상태로 일부 부서와 지사가 관례에 따라 미리 지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전 관계자는 “온누리상품권 10만원은 해마다 근로자의날마다 지급해왔다”면서도 “지급 전에 중단한 것으로 지급했다가 뺏은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전이 근로자의 날 지원비로 직원들에게 10만원 상품권을 줬다 빼앗아서 직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면서 "직원들의 태양광 사업 비리 의혹, 한국에너지공대(한전공대) 감사 은폐 의혹에 대한 반성은커녕 안이하기 짝이 없다. 한가한 '코끼리 비스킷' 놀이나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전 10만원 상품권 근로자의날 회수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오는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지난 25일부터 직원들에게 온누리 상품권 10만원을 지급했지만 이를 다시 회수하겠다고 공지했다.

 

 

한전의 한 직원이 공개한 사내 공지에는 "오는 28일 지급할 예정이었던 근로자의 날 기념일 지원비(온누리상품권 10만원)는 지급 중지하기로 본사 방침이 정해졌다고 한다"며 "배부했던 상품권을 다시 회수하고자 한다"고 고지돼 있다.

 

앞서 한전은 매년 근로자의 날을 맞아 온누리 상품권을 지급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32조원 이상의 적자를 기록하면서 상품권을 다시 거둬들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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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정부 당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지내고 한전 사장에 임명된 정승일 사장은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공개한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 경제사절단에 이름을 올렸지만, 최종 명단에서 제외됐다. 지난해 32조6000억원이 넘는 적자에 시달리며 자구책을 내놓을 예정인 한전 안팎에서 근로자의 날을 앞두고 이른바 ‘줬다 뺏는’ 행태에 잡음이 커지고 있다.2021년 5조8465억원, 지난해 32조6552억원 적자를 낸 한전은 올해도 10조원인 넘는 적자가 예상된다. 올 들어 넉 달 동안 회사채 발행도 10조원에 육박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자금난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한전은 앞서 지난 21일엔 올해 임금 인상분과 성과급 반납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를 기준으로 전 직원이 1.4%인 임금 인상분을 반납하면 총 294억원, 임원부터 차장직급까지 5200여명의 성과급을 반납하면 354억원에 이른다. 지난해 말 기준 총 2만2694명인 한전 직원 전원에게 근로자의날 지원비를 지급하지 않으면 27억원을 아낄 수 있다. 정치권의 무조건적인 자구책 요구가 공기업 한전을 경영난뿐 아니라 전반적인 사기 저하와 불만까지 유발하는 모양새다. 한 전력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한전 전 임직원의 임금을 모두 회수해도 2조원 안팎”이라며 “국가 경제에 끼치는 한전 적자 영향이 엄청난 상황에서 자구책만 앞세우며 요금 인상을 더는 미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27일 한 직장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한전 한 직원은 사내 공지를 촬영한 사진과 함께 회사의 결정에 불만을 표시했다. 해당 공지에는 “오는 4월28일(금) 지급할 예정이었던, 근로자의날 기념일 지원비(온누리상품권 10만원)는 지급 중지하기로 본사방침이 정해졌다고 합니다”라며 “이에 따라 배부 드렸던 상품권을 다시 회수하고자 합니다”라고 적혔다. 전기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여론이 높아지는 가운데 여당인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선 자구책, 후 요금 인상’ 요구가 강해지자 애초 지급하기로 했던 근로자의 날 기념일 지원비 지급을 취소한 것이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지난 25일 열린 에너지 정책 토론회에서 “전기·가스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인식하고 있고 그런 부분은 이견이 없다”면서도 “국민 동의를 받기 위한 노력을 먼저 해달라는 차원에서 한전과 가스공사에 뼈를 깎는 자구노력과 구조조정 노력을 해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국민에 요금 인상을 요구하기에 앞서 그런 자구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이러한 한전의 태도에 직원들 사이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한전의 한 직원은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오전에 근로자의 날 기념 온누리상품권 10만원을 받아 점심시간에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등기를 보내드렸다"며 "적자가 심해서 (상품권을) 회수한다고 내일까지 가져오란다. 현금으로 내겠다고 해도 안 된다고 한다"고 푸념했다.

 

한전은 지난해 사상 최대인 32조65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올해도 10조원의 적자를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전은 지난 21일 입장문을 통해 "뼈를 깎는 심정으로 인건비 감축, 조직 인력 혁신,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및 국민 편익 제고 방안이 포함된 추가 대책을 조속한 시일 내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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